처음이세요?

자주 묻는 질문

  • 여행 면세리스차의 붉은색 번호판 때문에 도난위험이 높다는데 사실인가요?
    면세리스 차량의 붉은색 번호판
    붉은색 번호판이라고 많이 털리는게 아녜요!

    전혀 사실무근일뿐더러, 재미난건 이건 오직 우리나라에서만 회자되는 얘기입니다. 통계적으로 보아도 일반차량이나 렌터카가 범죄의 타켓이 된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가 뭘까요?

    붉은색 번호판은, 수출될 차량이 한시적으로 유럽내에서 사용되어야할 경우 부여되는 것으로, 프랑스뿐만 아니라 기타 유럽 국가에서도 운용중인 번호판입니다. 전체 숫자로 따지면, 오히려 순수 여행객이 이용하는 비율보다 업무용이나 관공서 공무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훨씬 많죠. 더 중요한건, 대부분의 유럽 현지인들은 붉은색 번호판이 뭔지 모른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붉은색 번호판 = 외국인이 여행용으로 사용중인 차'런 공식은 어불성설입니다.

    붉은색 번호판이 도난위험에 노출되어있단 오해는,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나라의 월드클라스급으로 낮은 차량범죄율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우리나라에서처럼 차내에 물건을 놔두었다간, 좀도둑의 표적이 되기 쉽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물론 조금이라도 값어치나가는 선글라스나 만년필 조차도 노리니까요. 따라서, 차량내 물건을 보관하지 않거나, CCTV 등이 설치된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는 것입니다. 이런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충분한 범죄예방 효과가 있으니까요.

  • 여행 카페리 예약때문에 차량번호를 미리 알고싶은데, 알 수 있나요?

    카페리예약시 차량번호 기입란엔 'Rent-a-car'로 입력하시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면세리스 차량의 법적 특수성으로 인해, 프랑스 세관은 차량번호는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점, 너른 양해부탁드립니다.

  • 여행 국제운전면허증 받으러 갔더니, 독일 · 스위스 등에선 통용 안된다는데요?
    국제운전면허증
    국내운전면허증도 꼭 함께 휴대해주세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러 가시면 제네바협약이니 비엔나협약이니 복잡한 말이 나오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할 수 있어요! 씨트로엥·DS 유로패스™의 모든 보험커버국가에서 국제운전면허증과 국내운전면허증으로 운전가능합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우리나라는 제네바협약국이기 때문에 제네바협약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국내운전면허증 지참)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도로교통공단에서 얘기해주는 내용이죠. 그리고 추가적으로, 국가간협약 등으로 상호간 운전면허를 인정해주는 나라가 있고, 또 각국의 자체법령으로 특정국가의 운전면허를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즉, '제네바협약국 + 국가간협약 + 자체법령'의 파워풀한 조합으로 유럽내 모든 나라에서 운전이 가능한거죠.

    유럽의 제네바협약국
    교황청(바티칸 시국),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러시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모나코, 몬테네그로, 몰타, 벨기에, 불가리아, 키프로스, 산마리노, 세르비아,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알바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조지아, 체코, 터키,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국가간협약 및 자체법령 등으로 한국면허를 인정해주는 유럽의 국가들
    그리스, 네덜란드,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루마니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마케도니아 공화국, 몬테네그로, 몰타, 벨기에,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불가리아, 키프로스, 산마리노, 세르비아, 스위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아일랜드, 아제르바이잔, 안도라, 알바니아,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우즈베키스탄, 이탈리아, 조지아, 체코, 카자흐스탄, 크로아티아, 키르기즈,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 여행 다른 나라의 면허를 소지중인데요, 이걸로 운전할 수 있나요?

    유럽의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셨다면 별도의 국제운전면허증 없이 해당 국가의 운전면허증만으로도 통용됩니다. 다만, 해당 국가가 아닌 다른 유럽 국가를 방문하실 예정이라면, 관할 국가에서 발행하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부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유럽외 다른 국가의 운전면허라면 해당 국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여행 유럽에서 장기체류중인데, 경찰이 현지국가의 면허증을 발급받으라네요?

    국제운전면허증은 원칙상 여행자의 불편을 덜기 위해 맺은 협정입니다. 따라서, 유럽에 주소지를 등록하고 장기체류하시는 분들에겐, 각국에서 정해진 한시적 기간동안만 국제운전면허증이 유효(한시적 유효기간 이후 단속대상)하고, 그 기간내에 해당 국가의 면허를 발급받도록 하고있는데요.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선 일정 조건만 갖추면 한국면허증을 해당 국가의 면허증으로 맞교환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체류하시는 국가의 관할관청이나 대한민국 대사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여행 유럽신분증이 있어 경찰에게 보여줬더니 한국의 국제운전면허증은 무효라고 하네요?

    유럽신분증을 소지하고 계신 고객님께서는 관계법에 따라 한국의 국제운전면허증은 유효하지 않으며, 반드시 해당 국가의 현지면허증을 발급받으셔야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현지 경찰 등에 의해 차량압류 및 과중한 벌금의 대상이 될 수 있사오니, 각별히 유념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유럽 대부분의 국가에선 일정 조건만 갖추면 한국면허증을 해당 국가의 면허증으로 맞교환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체류하시는 국가의 관할관청이나 대한민국 대사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여행 프랑스 파리 등 주요 지역에서 환경세 스티커(Crit'air)를 받아야한다던데요?

    본 제도는 프랑스 전체 국가단위가 아닌 일부 도시 및 지역에서만 시행중인 제도로, 해당 구역을 운행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환경세 스티커를 발부받으셔야합니다. 차량픽업후(픽업전에는 불가) 아래와 같이 온라인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웹사이트(certificat-air.gouv.fr/en/)에 접속합니다.
    2. 차량등록증(Gray Paper)을 준비하고 'Applying for your certificate' 클릭, 프랑스 국기 사진이 있는 'Vehicles Registered in France' 클릭하여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이메일도 입력하시게 되는데 나중에 임시서류(PDF)를 전달받으시게 되니 꼭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한편, '청구주소(Billing Address)'는 스티커를 받으시는 주소가 아닌, 단순 영수증 발행용 주소입니다. 현재는 유럽내 국가의 주소만 기재되도록 되어있으니, 머무시는 숙소 등의 주소를 적으셔도 됩니다.
    3. 정보입력후 결제(약 3~4유로 선)까지 완료하면 차량등록증상 주소지로 환경세 스티커를 우편송달 (차량등록증 상의 한국주소 - 변경불가)된다는 안내를 받으시게됩니다.
    4. [매우중요] 앞서 등록한 이메일로 전송된 임시서류(PDF)를 프린트하시어 스티커 대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씨트로엥·DS 유로패스™의 전차량은 1~2등급 등의 최상등급이 나옵니다.

    프랑스의 환경세 스티커는 무조건 차량등록증상 주소지(한국)로 우편송달하는게 원칙이라, 씨트로엥·DS 유로패스™ 고객님들은 사실상 스티커를 받지 못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텐데요. 다행스럽게도 프랑스 경찰은 임시서류(PDF)도 실제 스티커와 같은 효력을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여행중 프린트하는 것이 용이치 않을 수 있습니다. 묵으시게될 호텔에 프린트를 부탁(보통의 경우 유료)하시어 가급적 인쇄물로 지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 여행 독일 환경세 스티커(Umwelt-plakette)는 어떻게 구입하나요?

    본 제도는 독일 전체 국가단위가 아닌 일부 도시 및 지역에서만 시행중인 제도로, 해당 구역을 운행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독일어로 움벨트-플라케테(Umwelt-plakette)라고 하는 환경세 스티커를 발부받으셔야합니다. 구글맵에서 가장 가까운 TUV, GTU, CWT, DEKRA 같은 곳을 검색하셔서 찾아가시기만 하면 발급은 쉽습니다. 발급시 차량등록증을 보여주시면 되며, 소요시간은 20~30분, 가격 약 5~10유로선입니다. 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스티커 종류가 결정되는데, 씨트로엥·DS 유로패스™의 차량은 대부분 최상등급의 스티커가 나옵니다. 스티커를 받으면 차량 앞유리 우측하단에 딱~ 부착! 끝!

  • 여행 벨기에 브뤼셀, 안트베르펜(Antwerp)의 LEZ라는게 있다는데 뭔가요?

    벨기에 브뤼셀과 안트베르펜, 헨트는 LEZ(Low Emission Zones) 구역으로 분류되어 차량진입 최소 하루전까지 온라인에 사전등록을 하셔야합니다. 카메라로 자동인식되는 시스템인 관계로 차유리창 등에 스티커를 부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씨트로엥·DS 유로패스™ 전차량은 유로6 이상의 차량인 관계로, 등록만 하시면 제한없이 진출입이 가능합니다. 차량픽업후(픽업전에는 불가) 아래와 같이 온라인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2019년 9월 현재, 상기 도시 외에도 벨기에의 주요도시, 예컨대 메헬렌(Mechelen), 빌레브루크(Willebroek) 등에서 LEZ를 시행 예정에 있다고합니다. 본 웹사이트에는 이와 관련한 최신 정보를 항시 수ㅇ집하려 노력하고는 있사오나 실시간 반영은 불가하오니, 벨기에를 여행하시려는 고객님들께서는 항시 관련정보에 귀를 기울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벨기에 LEZ 등록대행

    여행으로 바쁜 와중에 온라인으로 차량등록까지 하시려니 힘드시죠? 고객님의 이런 불편의 덜어드리고자 벨기에 LEZ 차량등록을 대행해드립니다. 위 도시중 한 곳만 등록하실 경우 19,800원, 두 도시를 등록하실 경우 24,200원, 세 도시를 등록하실 경우 38,500원대행료를 받고 있습니다. 아래를 씨트로엥·DS 유로패스™ 한국총판 이메일(ask@citroen-europass.kr)로 보내주시면 근무일 기준 3일내로 차량등록을 대행해드립니다.

    • 차량등록증(Gray Paper): 픽업시 받으신 회색 서류 스마트폰으로 찍어보내주세요!
    • 국내발행 신용 · 체크카드: 카드사명, 번호, 유효기간

    벨기에 LEZ 차량등록은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는 관계로 별도의 스티커나 서류 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브뤼셀, 안트베르펜, 헨트 외의 여타 도시는 등록대행이 불가하오니 너른 양해부탁드립니다.

  • 여행 이탈리아엔 ZTL이라는게 있다는데 뭔가요?

    ZTL(Zona a Traffico Limitato)이란, 도심의 역사유적지 보호명목으로 로마 · 피렌체 등 이탈리아 일부 도시에서 시행중인 교통제한구역을 말합니다. ZTL 구역내 거주민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차량은 진입이 금지되어 있고, 진입시 단속카메라가 자동으로 차량을 인식하여 벌칙금을 부과합니다. 교통표지판 안내가 부실하고, 경계가 수리로 변동되어 내비게이션 안내도 불가하기 때문에, 여행객 스스로가 지도를 펴들고 주의하는 수외엔 딱히 묘수가 없습니다. 다음의 링크에 가시면 이탈리아 주요도시의 ZTL 구글맵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 여행 유럽에서 환경세를 시행중인 국가와 지역(도시)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 환경문제가 화두로 등장하면서 유럽 국가의 적지 않은 지자체에선 환경 및 고도시 보호를 위해, 차량진입시 통행세 혹은 환경세 등 명복으로 특별세금을 징수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시어, 차량운행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여행 스위스 체류시 외국차량등록제라는게 있다더라구요. 이거 어떻게 하나요?

    스위스에 한시적 주소지를 등록하고 체류하실 경우, 반드시 스위스 세관에 방문하여 고객님의 차량을 등록하고 관련 세금(약 25 CHF)을 납부하셔야합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고속도로 등 주요도로를 통해 스위스로 진입시 국경검문소와 함께 세관이 있는데, 이때 세관에 들러 관련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다소 수월합니다. 자세한 절차는 브로슈어 참조 및 스위스 세관에 문의바랍니다.

  • 여행 면세리스차량으로 포르투갈 여행시 제약이 있다는데 뭔가요?

    포르투갈의 관계법에 따라, 면세리스차량은 최대 90일까지 포르투갈내에서 운행가능하며, 국경진입시 혹은 진입후 즉시 세관에 들러 관련서류(Guia de Circulação)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발부시 차량등록증 사본과 여권 사본이 필요하오니 미리 준비해가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포르투갈내 고속도로를 이용하실 계획이시라면, 모든 고속도로가 전자식 자동 톨게이트(우리나라의 하이패스)인 관계로, 고속도로 진입전 단말기 구입 및 그에 따른 차량등록 등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용전 숙지 부탁드리오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외부 웹사이트를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여행 물건을 두고 차를 반납했습니다.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다소 번거로우시겠지만, 고객님께서 직접 반납센터에 전화나 이메일 등으로 물건반환을 요청하셔야합니다. 한국으로 물건을 받길 원하실 경우, 국제우편 특성상 착불은 불가하기 때문에, 센터 재량에 따라 우편송달이 가능 혹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씨트로엥·DS 유로패스™는 본사차원의 별도 분실물센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사오니,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여행 고장 · 사고시 제가 계획한 여행일정대로 차량수리가 완료됨을 보장해줘야합니다. 가능한가요?

    정말 안타깝습니다만, 이러한 경우라면 저희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씨트로엥·DS 유로패스™는 경쟁사 대비 광범위한 보험커버리지를 자랑하며, 신속한 서비스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는 않습니다만, 정비소 입고시 부득불 여정의 지연 등이 불가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척 송구스럽습니다만, 부디 타업체 혹은 여행사 등을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